내향성 손발톱 증상 원인 치료 예방법은?

손발톱을 깎을 때, 손발톱의 가장자리를 너무 깊게 깎아서 살과 맞닿은 곳에 염증이 생기는 적이 있으신가요? 이런 경우를 내향성 손발톱이라고 하는데, 흔히 볼 수 있는 손발톱 질환 중 하나입니다. 내향성 손발톱은 그냥 두면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내향성 손발톱의 증상, 원인, 치료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향성-손발톱-치료하기-이미지
내향성 손발톱 치료하기

내향성 손발톱 증상

내향성 손발톱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발생 부위의 열감과 통증, 부어오름입니다. 걷거나 뛸 때 가장 압박이 큰 부위인 발에 많이 발생합니다. 내향성 발톱은 엄지발가락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며, 특히 오른발 엄지에 잘 생깁니다. 처음에는 엄지발가락의 외측이나 내측이 약간 빨개지면서 부으며, 가벼운 통증이 나타납니다. 그러다가 마찰이 계속되면 더 붓고 진물이 나며 육아 조직 (염증과 혈관, 섬유 조직이 증식된 덩어리)이 증식하고 발톱 주위가 곪기 시작하여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진행되면 통증이 심하고 냄새도 심하게 나서 정상적으로 보행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육아 조직 : 육아 조직은 염증과 혈관, 섬유 조직이 증식하여 생기는 육아색의 덩어리입니다. 육아 조직은 상처가 잘 낫지 않을 때 자주 발생하며, 내향성 손발톱의 경우에는 파고든 손발톱 판과 접촉하여 자극을 받아 생기게 됩니다. 육아 조직은 통증과 출혈을 유발하며,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 진물 : 진물은 염증 반응으로 인해 생기는 화농성 분비물입니다. 진물은 백혈구와 세균, 괴사된 조직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감염된 부위에서 나옵니다. 진물은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지만, 너무 많이 나오거나 오래 지속되면 오히려 감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내향성 손발톱 원인

내향성 손발톱은 손발톱과 살 부분이 맞닿은 곳에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흔히 볼 수 있는 손발톱 질환 중 하나입니다. 내향성 손발톱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손발톱의 잘못된 정리 : 손발톱을 깎을 때, 손발톱의 바깥쪽을 깊이 깎으면 살 속에 숨어 있는 잘리지 않은 손발톱의 파편이 살 속으로 파고들 수 있습니다. 이때, 파고든 손발톱이 살과 접촉하여 자극을 주면 염증이 발생하고, 염증이 심해지면 통증과 부어오름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손발톱을 깎을 때에는 손발톱의 양옆 모서리 끝이 항상 외부에 노출되도록 하고, 너무 짧게 자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신발이나 양말의 압력 : 발톱의 경우, 너무 조이는 신발이나 양말을 장시간 신으면 발톱에 압력이 가해져서 발톱이 바깥쪽에서 살을 지속적으로 누를 수 있습니다. 이때, 발톱과 살 사이에 마찰이 생기면 염증이 발생하고, 염증이 심해지면 통증과 부어오름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발 크기에 맞는 신발과 양말을 착용하고, 발에 압력이 가해지는 행동을 자제해야 합니다.
  • 손발톱의 변형 : 발톱 무좀이나 부상 등으로 인해 손발톱의 모양이 변형되면, 손발톱이 바깥쪽에서 살을 지속적으로 누를 수 있습니다. 이때, 발톱과 살 사이에 마찰이 생기면 염증이 발생하고, 염증이 심해지면 통증과 부어오름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손발톱의 변형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발 관리와 진단, 치료가 필요합니다.
  • 유전적 요인 : 가족들 중에 내향성 손발톱 증상이 있는 경우 다른 가족도 더 잘 생기는 경향이 있는 등, 유전적 요인도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은 손발톱의 모양이나 성장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내향성 손발톱의 위험 요인으로 간주됩니다.

내향성 손발톱 치료법

내향성 손발톱은 무시하면 안 되는 질환으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내향성 손발톱의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약물 치료 : 내향성 손발톱의 경우, 염증이 심하면 항생제나 항염증제를 복용하거나 부위에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육아 조직이 생긴 경우에는 육아 조직을 제거하는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서만 해야 하며, 자가 처방은 피해야 합니다.
  • 수술 치료 : 내향성 손발톱의 경우, 약물 치료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수술 치료를 통해 파고든 손발톱을 제거하고, 염증이 있는 부위를 깨끗하게 정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술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의사와 상의하여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수술 후에는 상처가 잘 낫도록 관리하고, 감염이나 출혈 등의 합병증에 주의해야 합니다.
  • 레이저 치료 : 내향성 손발톱의 경우, 레이저 치료를 통해 파고든 손발톱을 제거하고, 염증이 있는 부위를 살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레이저 치료는 수술보다 더 빠르고 간단하며, 출혈이나 통증이 적고, 합병증이 낮은 장점이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는 전문적인 장비와 기술이 필요하므로, 레이저 치료가 가능한 병원에서만 받을 수 있습니다.

내향성 손발톱 예방법

내향성 손발톱은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완치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한 번 생기면 재발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예방이 중요합니다. 내향성 손발톱의 예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손발톱의 정기적인 관리 : 손발톱을 깎을 때에는 너무 깊게 깎지 않고, 손발톱의 양옆 모서리 끝이 항상 외부에 노출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손발톱을 깎은 후에는 손발톱의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다듬어주고, 손발톱과 살 사이에 남은 파편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손발톱을 깎는 주기는 개인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2주에서 4주 정도로 권장됩니다.
  • 신발과 양말의 선택 : 발톱에 압력이 가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발 크기에 맞는 신발과 양말을 착용해야 합니다. 너무 조이거나 넉넉한 신발은 발톱에 마찰이나 압력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발에 딱 맞는 신발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발과 양말은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고, 습기가 없도록 건조시켜야 합니다. 습기가 많으면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서 감염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 손발톱의 건강 유지 : 손발톱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영양분과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 A, B, C, D, E, 아연, 철분 등은 손발톱의 성장과 강도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과일, 채소, 견과류, 육류 등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분은 손발톱의 탄력성과 윤기에 필요하므로, 하루에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정기적인 검진 : 내향성 손발톱은 초기에는 증상이 뚜렷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발을 검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내향성 손발톱의 증상이 의심되면, 즉시 의사에게 상담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의사는 내향성 손발톱의 정도와 원인을 판단하고,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제시해줄 수 있습니다.

내향성 손발톱은 흔하지만 무시하면 안 되는 질환입니다. 적절한 치료와 예방으로 내향성 손발톱을 극복하고, 건강한 손발톱을 유지합시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