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진 피부감염증, 증상 원인 치료법 예방법은?

여름철에 무덥고 습기 찬 날씨에 피부가 감염되어 고름과 딱지가 생기는 피부 병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농가진(impetigo)이라는 질환입니다. 농가진은 전염성이 높아 어린이들에게 잘 발생하며, 심할 경우 신장염이나 패혈증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농가진은 어떤 증상을 보이는지, 어떤 원인으로 생기는지, 어떻게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농가진-피부감염증-치료하기
농가진 피부감염증 치료하기

농가진의 증상

농가진은 접촉전염 농가진과 물집 농가진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접촉전염 농가진은 전체 농가진 환자의 대다수(70%)를 차지하는 형태로,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 물집이나 고름집 : 2-4mm 크기의 붉은 반점으로 시작하여 빠르게 물집이나 고름집으로 변합니다. 이런 물집이나 고름집이 짓무르면, 그 부위에 벌꿀이 말라붙은 것 같은 노란색의 딱지가 형성됩니다.
  • 병변의 확산 : 병변은 점차 바깥쪽으로 번져나가지만 중심부는 점점 회복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딱지는 쉽게 떨어지지만 바닥에서 진물이 계속 나오며, 이 진물을 손으로 만지거나 수건으로 닦아내면 다른 부위로 전염될 수 있습니다.
  • 발생 부위 : 접촉전염 농가진은 주로 팔, 다리, 그리고 얼굴, 특히 코와 입 주위에 발생합니다. 기존 피부병 때문에 자주 긁는 곳이나 벌레 물린 곳, 다쳐서 상처가 생긴 곳에 잘 생기고 잘 씻지 못하는 경우 생길 가능성이 커집니다.
  • 전신 증상 : 심한 경우 병소 부근의 림프선이 커지거나 열이 나기도 합니다. 화농성 사슬알균에 의한 접촉전염 농가진 환자의 약 5% 정도에서는 급성 사구체신염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는 피부에 병변이 생기고 2-3주 후 합병증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신장염이 생기면 눈 주위나 하지에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밖의 합병증으로 성홍열, 두드러기, 다형 홍반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집 농가진은 여름철에 주로 소아나 신생아에게 발생하며,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 흐물흐물한 물집 : 발병 초기 물집은 겉보기에 정상적인 얼굴, 몸통, 샅, 손발 등의 피부에 한두 개의 자잘한 물집으로 시작되어 곧 크고 흐물흐물한 물집으로 변해갑니다. 이런 물집은 쉽게 터지지만 두꺼운 딱지를 만들지는 않습니다.
  • 물집의 경계 : 물집의 경계는 명확하며 병변 주변에 홍반은 거의 없거나 있어도 경미합니다.
  • 전신 증상 : 처음에는 전신증상이 없지만 나중에 설사를 하며 무기력해지고 고열이 나거나 오히려 체온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패혈증이나 폐렴, 뇌수막염 등이 동반되면 치명적인 결과가 초래될 수 있습니다.
  • 발생 부위 : 드물지만 어른에게도 겨드랑이 음부, 손 등에 생길 수 있으며, 두피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농가진의 원인

농가진은 피부에 살고 있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피부병입니다. 농가진을 일으키는 주요한 박테리아는 황색 포도상 구균(Staphylococcus aureus)과 화농성 사슬알균(Streptococcus pyogenes)입니다. 이들 박테리아는 피부의 상처나 기존의 피부병으로 인해 손상된 피부를 통해 침입하거나, 감염된 사람이나 동물과의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 황색 포도상 구균 : 이 박테리아는 피부나 코, 입 등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정상적인 세균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피부의 방어기능이 약해지거나 외부 요인으로 인해 피부가 손상되면, 이 박테리아가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황색 포도상 구균은 물집 농가진과 접촉전염 농가진 모두를 일으킬 수 있으며, 독소를 생성하여 피부의 상층부를 파괴하고 물집을 만들 수 있습니다. 황색 포도상 구균은 항생제에 저항성을 가진 경우가 많아 치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화농성 사슬알균 : 이 박테리아는 주로 인간의 상기도나 피부에 존재하는 정상적인 세균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피부의 상처나 기존의 피부병으로 인해 손상된 피부를 통해 침입하면, 이 박테리아가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화농성 사슬알균은 주로 접촉전염 농가진을 일으키며, 고름이나 딱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화농성 사슬알균은 신장염이나 패혈증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농가진은 고온 다습한 여름철에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잘 발생합니다. 위생 상태가 불량하고 밀집된 환경에 있는 아동이 감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린이의 전염 경로는 반려동물, 오염된 손톱, 환자 등이며, 어른의 전염 경로는 미용실, 이용실, 수영장, 사우나탕 등입니다.

농가진의 치료법

농가진은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1-2주 안에 완치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그러나 치료를 하지 않거나 잘못하면 전염이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농가진의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항생제 : 농가진은 박테리아에 의한 감염이므로,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는 구강용이나 외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병원에서 처방받아야 합니다. 구강용 항생제는 물집 농가진이나 심한 접촉전염 농가진에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7-10일간 복용합니다. 외용 항생제는 접촉전염 농가진이나 경미한 물집 농가진에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5-7일간 바르거나 붙입니다. 항생제를 사용할 때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해진 용량과 기간을 잘 지켜야 하며, 증상이 개선되어도 중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 병변 부위의 관리 : 농가진의 병변 부위는 청결하고 건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병변 부위를 따뜻한 물과 비누로 씻거나 소독약으로 닦아내면 감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세게 문지르거나 긁으면 오히려 상처가 커지거나 전파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병변 부위에 딱지가 생기면, 이를 제거하기 전에 가볍게 적신 면사탕으로 가려서 딱지를 부드럽게 만든 후 제거해야 합니다. 병변 부위에 걸레나 붕대를 감싸면 감염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 전염 예방 : 농가진은 매우 전염성이 높은 질환입니다. 따라서 환자와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환자의 옷, 수건, 칫솔, 장난감 등을 공유하지 않아야 합니다. 환자는 다른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경우 별도의 방에서 자고, 개인 위생 용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환자는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을 잘服용하고, 병변 부위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환자는 병원에서 허락을 받기 전까지는 유치원이나 학교에 가지 말아야 하며, 공공장소에서도 피부를 드러내지 말아야 합니다.

농가진은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완치될 수 있는 피부 감염증입니다. 그러나 방치하거나 잘못하면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농가진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즉시 의사와 상담하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치료하고, 전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농가진의 예방법

농가진은 전염성이 높은 피부 감염증이므로, 예방이 중요합니다. 농가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라야 합니다.

  • 피부의 청결 유지 : 피부는 매일 샤워나 목욕을 하여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땀이나 오염물질로 인해 피부가 자극받을 수 있으므로, 더욱 세심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피부에 상처나 기존의 피부병이 있으면, 이를 적절하게 치료하고 소독해야 합니다. 피부를 긁거나 문지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개인 위생 용품 사용 : 수건, 칫솔, 면도기, 화장품 등의 개인 위생 용품은 절대로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러한 용품은 자신만의 공간에 보관하고, 정기적으로 세척하거나 교체해야 합니다. 또한 미용실, 이용실, 수영장, 사우나탕 등에서는 공용의 용품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접촉 전염 방지 : 농가진 환자나 반려동물과의 접촉을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만약 접촉을 하게 되면, 즉시 손을 비누로 씻어야 합니다. 농가진 환자는 다른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경우 별도의 방에서 자고, 개인 위생 용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농가진 환자는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을 잘服용하고, 병변 부위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농가진 환자는 병원에서 허락을 받기 전까지는 유치원이나 학교에 가지 말아야 하며, 공공장소에서도 피부를 드러내지 말아야 합니다.

농가진은 적절한 예방과 치료를 통해 완치될 수 있는 피부 감염증입니다. 그러나 방치하거나 잘못하면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농가진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즉시 의사와 상담하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치료하고, 전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글 남기기